Game Engine/Unreal Engine 4

[ Unreal Engine 4 ] 시퀀서

ted0505 2021. 11. 5. 11:48

 

목차

- 시퀀서란 ?

- 시퀀서의 사용용도

- 시퀀서 사용하기
   - Static Mesh Animation
       - Static Mesh Animation_Interaction
   - Skeletal Mesh Animation
       - 언리얼엔진에 스켈레탈 매쉬 가져오기
   - Camera

 

#Sequencer (시퀀서)란?

Sequencer (시퀀서) 에디터는 언리얼 엔진 4 의 시네마틱 편집 툴입니다.

시퀀서는 다양한 전문 트랙을 사용하여 씬을 구성합니다. 시퀀서에 스켈레탈 메시 트랙을 둘 추가한 뒤, 애니메이션 트랙을 추가하여 그 스켈레탈 메시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, 카메라 트랙과 카메라 컷 트랙을 던져넣어 앵글을 잡고 카메라 전환이 가능해 지면, 시네마틱 시퀀스의 기본적인 구성이 완료된 것입니다.

 


#시퀀서의 사용 용도

  • Animation

[ Animation 할 대상 ]

1. Static Mesh

2. Skeletal Mesh

3. Camera ( Cut Scene )


#시퀀서 사용하기

## Static Mesh Animation 의 경우

  • 시네마틱 - > 레벨 시퀀스

뷰포트에서 해당 엑터를 선택 해놓으면 'Actor to Seq' 에서 바로 선택할 수 있다.

 

  • 타임라인을 프레임단위 말고, 시간대로 보고 싶으면 'show time as -> seconds' 클릭

어도비사의 애펙과 동일하게 Transform, Rot 등의 키프레임을 잡아주며 애니메이션을 주면 된다.

 


## Static Mesh Animation _ Interaction

 

### 키를 입력하면, 해당 시퀀스가 재생되게 하기

  • 월드-아웃라이너에서 해당 시퀀스를 선택 후, 레벨 블루프린트에 참조자로 데려오기.

 

  • play(seq player) 함수로 해당 시퀀스를 플레이 할 수 있다.

 

  • 언리얼의 기본 설정은 시퀀스의 무한 루프다. 한번만 재생시키려면, 타임라인 우클릭 -> 프로퍼티스 -> 킵 스테이트

 

  • 애펙과 동일하게 그래프로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다.

Transform 그래프

 


## Skeletal Mash Animation

Mixamo 홈페이지에서 괜찮은 퀄리티의 캐릭터 모델과 애니메이션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.

Character 탭, Animation 탭

Character 탭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고, Animation 탭으로 가서 여러 애니메이션을 바로 적용시켜 볼 수 있다.

 

Animation 다운로드

*주의할 점

In place

위치 값이 변화하는 애니메이션의 경우, In place를 선택해줘야 함.

왜냐, 그냥 불러올 경우 피벗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제자리로 돌아가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.

 

 

### 언리얼 엔진에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불러오기

설정창

콘텐츠 브라우저에 캐릭터 폴더 생성.

Mixamo에서 다운받은 .fbx 파일을 옮긴다. 

 

언리얼 폴더에 기존의 캐릭터가 있고, 애니메이션만 추가로 불러올 때에는 뼈대만 찾아서 임포트 시키면 된다. 

 

 


 

## Camera

1. 시퀀서에서 카메라 불러오기.

시퀀서 창의 상단 부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