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Unreal Engine 4 ] Blueprint 기초
1) BluePrint 란 ?
< Blueprint 기초 >
Blueprint는 게임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 코딩을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해 에픽게임즈가 개발한 노드 기반의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다.
Blueprint 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술적 효과들을 표현할 수 있다.
- Blueprint 의 종류
1) Level Blueprint : 전체 컨트롤 / 현재 레벨에서만 적용, 다른 레벨에서는 안됨.
2) Class Blueprint : 지정한 특정 액터만 컨트롤 /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같음.
때문에 만들어 놓으면 여러 개를 반복해서 생성하기 용이하다.
- 클래스 블루프린트는 개별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인풋값을 못 받게 설정되어 있어서 바꿔줄수 있다.
- Blueprint 의 구성요소
1. Event : 이벤트 – ‘ 주로 ~ 행동을 할 때 ‘ 사용
2. Function : 함수 –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 구문
3. Reference : 참조 – 대상이 되는 것
4. Variables : 변수 – 데이터를 임시저장하는 공간
2) BluePrint Class 사용하기
< First Step : BluePrint Class 생성하기 >
1. 콘텐츠 브라우저에 BluePrint 폴더를 만든다.
2. 폴더를 들어가서 우클릭하여, BluePrint Class 를 클릭하여 생성한다.
< Second Step : BluePrint Class 내에서 사용 할 Actor 지정하기 >
Actor는 StaticMesh 형태이기 때문에 StaticMesh 로 선택 후, 어떤 StaticMesh 를 사용할지 지정하는 과정을 거친다.
< 조건문 사용하기 >
Blueprint 에서 If 문 즉, 조건문은 Brunch 라는 노드를 사용한다.
3) BluePrint 활용하기
< BluePrint 를 활용하여 x = x + 1 만들어보기 >
- Variables
블루 프린트 기반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데이터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.
Get – 변수를 가져오는 것.
Set – 변수에 담기는 값을 초기화하는 것 (표현식).
< 증가하는 변수 블루 프린트 >
프로그램이 시작하면, String 타입으로 변수 값을 출력하고 변수 값을 1씩 증가시키며 계속 반복하는 구조를 가진 알고리즘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