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 - 시퀀서란 ? - 시퀀서의 사용용도 - 시퀀서 사용하기 - Static Mesh Animation - Static Mesh Animation_Interaction - Skeletal Mesh Animation - 언리얼엔진에 스켈레탈 매쉬 가져오기 - Camera |
#Sequencer (시퀀서)란?
Sequencer (시퀀서) 에디터는 언리얼 엔진 4 의 시네마틱 편집 툴입니다.
시퀀서는 다양한 전문 트랙을 사용하여 씬을 구성합니다. 시퀀서에 스켈레탈 메시 트랙을 둘 추가한 뒤, 애니메이션 트랙을 추가하여 그 스켈레탈 메시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, 카메라 트랙과 카메라 컷 트랙을 던져넣어 앵글을 잡고 카메라 전환이 가능해 지면, 시네마틱 시퀀스의 기본적인 구성이 완료된 것입니다.
#시퀀서의 사용 용도
- Animation
[ Animation 할 대상 ]
1. Static Mesh
2. Skeletal Mesh
3. Camera ( Cut Scene )
#시퀀서 사용하기
## Static Mesh Animation 의 경우
- 시네마틱 - > 레벨 시퀀스
- 타임라인을 프레임단위 말고, 시간대로 보고 싶으면 'show time as -> seconds' 클릭
어도비사의 애펙과 동일하게 Transform, Rot 등의 키프레임을 잡아주며 애니메이션을 주면 된다.
## Static Mesh Animation _ Interaction
### 키를 입력하면, 해당 시퀀스가 재생되게 하기
- 월드-아웃라이너에서 해당 시퀀스를 선택 후, 레벨 블루프린트에 참조자로 데려오기.
- play(seq player) 함수로 해당 시퀀스를 플레이 할 수 있다.
- 언리얼의 기본 설정은 시퀀스의 무한 루프다. 한번만 재생시키려면, 타임라인 우클릭 -> 프로퍼티스 -> 킵 스테이트
- 애펙과 동일하게 그래프로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다.
## Skeletal Mash Animation
Mixamo 홈페이지에서 괜찮은 퀄리티의 캐릭터 모델과 애니메이션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.
Character 탭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고, Animation 탭으로 가서 여러 애니메이션을 바로 적용시켜 볼 수 있다.
*주의할 점
위치 값이 변화하는 애니메이션의 경우, In place를 선택해줘야 함.
왜냐, 그냥 불러올 경우 피벗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제자리로 돌아가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.
### 언리얼 엔진에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불러오기
콘텐츠 브라우저에 캐릭터 폴더 생성.
Mixamo에서 다운받은 .fbx 파일을 옮긴다.
언리얼 폴더에 기존의 캐릭터가 있고, 애니메이션만 추가로 불러올 때에는 뼈대만 찾아서 임포트 시키면 된다.
## Camera
1. 시퀀서에서 카메라 불러오기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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